Loading...
Home > 학회소개 > 학회장 인사말
2021년 신축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제10대 항공우주시스템공학회 회장으로 선출된 황진영입니다. 먼저 성원해 주신 회원님들께 깊은 감사를 드리며, 새해를 맞아 회원 여러분의 건강과 행운을 기원합니다.

지난 2020년 경자년은 코로나-19가 전세계를 힘들게 했습니다. 코로나-19는 우리 삶의 많은 부분을 변화시키고 있습니다. 우리 항공우주시스템공학회도 이러한 흐름에서 자유롭지는 못했습니다. 많은 미팅이 비대면으로 진행되었으며, 지난 추계학술대회도 당초 계획했던 여수 엑스포컨벤션에서 개최하지 못하고, 온라인 학술대회로 변경하기도 하였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회원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로 300여편의 논문이 발표되어 성공적으로 개최된 바 있습니다.

지난 2006년에 설립된 우리 학회는 선배님들과 회원님들께서 이룩한 학문적 전통과 성과를 바탕으로 2017년에 등재학회지에 선정 되었고, 2020년 현재 회원수가 1300여명으로 명실공히 항공우주 시스템분야를 대표하는 학회로 성장하였습니다. 이러한 전통과 역사를 비탕으로 저를 비롯한 회장단과 새로운 임원진은 금년에도 열심히 노력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이를 위해 금년에 중점적으로 할 일을 말씀 드리고, 회원님들의 적극적인 협조와 임원진들의 노력을 부탁드리겠습니다.

첫째, 학회의 규모가 커짐에 따라, 그동안의 학회 운영을 되돌아보고, 앞으로의 지속적인 발전을 위한 내실화를 도모하겠습니다. 이를 위해 무엇보다도 학회의 제반 운영규정 및 운영방식을 재점검하여 체계화 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둘째, 학회의 재정 건실화를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현재 우리 학회는 학회설립 역사에 비해 아직 재정은 열악한 상황입니다. 학회의 재정 건전화를 위해 회원수 증대, 학회 기관회원 및 후원기관 확충, 그리고 예산 절감을 위한 노력을 경주하도록 하겠습니다.

셋째, 우리 학회는 춘·추계 학술대회를 비롯하여 항공기 인증 논문 경진대회, 드론메이킹 캠프, Capstone Design 경진대회 등을 개최해 오고 있습니다. 국제학술대회인 AJSAE(Asian Joint Symposium on Aerospace Engineering)와 APCATS(Asia-Pacific Conference on Aerospace Technology and Science)가 금년에는 인도에서 Joint Conference로 개최될 예정이며, 2019년에 출범한 AAME(Advanced Aerospace & Mechanical Engineering)도 금년 개최를 논의중에 있습니다. 이러한 왕성한 활동에도 불구하고 우리 학회 활동의 근간은 춘·추계 학술대회입니다. 춘·추계학술 대회의 성공적인 개최를 위해 최우선적인 노력을 경주해 나가겠습니다.

넷째, 도심항공교통(UAM), 초소형위성, 위성항법시스템 등 급부상하고 있는 분야에 대해서도 우리 학회의 관심을 확장하기 위한 노력을 경주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2017년부터 우리 학회지가 KCI 등재학술지로 선정된 바 있으며, 작년 평가에서도 매우 우수한 점수를 획득한 바 있습니다. 앞으로 우리 학회지가 SCOPUS 등재지로 발전하기 위한 기반을 꾸준히 조성하도록 하겠습니다. 우리 항공우주시스템공학회는 금년에 설립 15년 주년을 맞게 됩니다. 우리 학회가 더욱 발전할 수 있도록, 저희 임원들은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회원 여러분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성원을 부탁드립니다. 신축년 새해에 회원 여러분들께서 항상 건강하시고, 가정에 행운이 가득하시길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2021년 1월
항공우주시스템공학회 회장 황진영 배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