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vember 15 (Friday)
항공보조기계 및 부품개발
Oral,
607회의실
  • Chair :
  •  김다운
FC6-3
항공기 연료탱크 내부 케이블 설계 최적화에 대한 연구
김다운, 조춘호, 손영석, 박중규(한국항공우주산업)
항공기 연료탱크 내부에는 연료게이지 센서가 부착되어 있어 조종사에게 정확한 연료량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 하지만 연료량 측정 정보를 전달하기 위해 항공기 연료탱크 내부의 센서로부터 연료량측정장치까지의 전기적 인터페이스가 필요하다. 일반적으로 전기적 에너지 발산( SPARK 등) 으로부터 안전하게 설계하기 위해서 연료탱크 내부 배선은 몰딩케이블을 적용하며, 이는 항공기 중량 증가를 야기한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안전성, 호환성, 제작성, 장착성 및 중량을 고려한 항공기 연료탱크 내부 배선용 케이블 최적설계 방안을 제안한다.
Keywords :
Aircraft Weight Reduction(항공기 중량절감), Optimized Cable Design(케이블 최적 설계), Aircraft Fuel Tank(항공기 연료탱크), Electrical Interface(전기적 인터페이스), Molding Cable(몰딩 케이블), Calculation of Electrical Energy Capacity(전기에너지용량 계산)
Paper : FC6-3.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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