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vember 14 (Thursday)
무인항공기
Poster,
컨벤션홀 3F 로비
  • Chair :
  •  이정훈,한동주
P무인-3
재난 대응을 위한 무인기 활용 및 개발에 대한 고찰
김승범(한국항공우주연구원)
재난 상황에 직면했을 때 초기 대응을 위해서는 교통정체, 지상의 건물, 사람 등의 지상의 제약 조건을 이겨내고 지상의 상황을 정리하면서 초동 대응을 하기는 매우 어렵다. 이로 인해 보다 자유로운 하늘의 영역에서 재난 상황을 확인하고 대응하는 것이 효율적이며 이를 위해 무인기를 선 투입하여 임무를 수행하는 빈도가 높아지고 있다. 그러나 대규모 또는 어려운 재난 상황에서는 기존 상용무인기를 투입하여 수행하는 임무의 한계성에 다다르고 있다. 이러한 어려운 환경에서 임무 수행이 가능한 무인기 시스템을 개발하기 위해 재난치안용 소형무인기 통합시스템이 개발되고 있으며 현재 시험평가를 진행 중에 있다. 소형무인기 시스템은 수요부처의 수요 시급성 및 현장 관서 최초 운용도입 시 운용부담을 고려하여 소형으로 개발되고 있으나 소형무인기로 재난상황에 대응하는 재난 대응체계 구축에 있어 한계성이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한계가 무엇이며 이를 보완할 수 있는 대안은 무엇인지 제안하기로 한다.
Keywords :
UAV(무인기), Drone(드론), Disaster(재난), Response to Disaster(재난대응), Public Safety(공공안전)

항공우주시스템공학회, 대전광역시 중구 계백로 1719(오류동, 센트리오피스텔 제 12층 1206호)
Tel: 042-523-1978, E-mail: sase.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