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vember 14 (Thursday)
드론
Poster,
컨벤션홀 3F 로비
  • Chair :
  •  이정훈,한동주
P드론-2
항공전기차(AEV) 설계를 위한 전동 프로펠러 추진모듈의 성능 시험
권민관(한국전기연구원 / 창원대학교), 박준신, 이지헌, 이지영, 김지원(한국전기연구원), 안호균(창원대학교), 이기창(한국전기연구원)
 하늘을 나는 자동차의 핵심 전기추진 모듈로 여겨지고 있는 상반회전 프로펠러의 성능을 확인하기 위하여, 프로펠러 추진모듈의 다이나모미터 시험을 실시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상반회전 프로펠러 추진모듈의 다이나모미터 시험을 통한 프로펠러의 추력특성 분석 결과를 제시한다. 상대풍이 0인 조건에서 수직 이륙상황을 가정하고, 이륙중량 300kg급 항공전기차를 이륙시키기 위한 축소 시스템 구축 단계로 50kg 중량급 상반회전 전동 프로펠러 추진모듈의 다이나모미터를 구축하였다. 2개의 모터를 back-to-back 구조로 설치하고, 프로펠러 각각의 회전비율에 따른 추력데이터 값을 비교 분석하였다. 분석결과를 토대로 최적운전구간을 확인하였고, 프로펠러 다이나모미터 시험 데이터를 바탕으로 항공전기차의 최적 동력설계를 위한 초기데이터로 활용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Keywords :
Dynamometer(동력계), Propeller(프로펠러), Counter-Rotating(상반회전), Thrust Measurement(추력 측정), RPM Ratio(회전 비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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