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vember 14 (Thursday)
구조 및 재료
Poster,
컨벤션홀 3F 로비
  • Chair :
  •  이정훈,한동주
P구조-1
회전익항공기용 외부연료탱크 조류충돌에 대한 유체영향성 분석
김현기, 김성찬(한국항공우주연구원)
일반적으로 항공기 연료탱크의 주요 기능은 연료 저장이지만, 충돌과 같은 긴급 상황에서는 연료탱크의 건전성은 승무원의 생존과 직결된다. 특히 조류충돌로 인하여 외부 연료탱크의 누설이 발생하게 되면 승무원의 생존가능성에 심각한 위협이 될 수 있다. 이러한 이유로, 항속거리 증가 목적으로 항공기 외부에 보조 연료탱크를 설치할 경우, 조류 충돌 상황에 대해 외부연료탱크의 구조 건전성이 보장되어야 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조류충돌 상황에 대한 가장 취약한 시험 조건을 파악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충돌 전용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외부 연료탱크가 장착되는 복합재 컨테이너에 대한 조류충돌의 영향성을 분석하였다. 수치모사를 위해 구조영역은 쉘 요소로 모델링하고 유체와 조류는 입자법을 적용하여 모델링 하였다. 수치해석을 통해 복합재 컨테이너에 발생하는 최대 응력과 파괴 지수를 계산하였고, 이를 토대로 조류충돌 상황에서 유체량이 구조물에 미치는 영향성을 분석하였다.
Keywords :
Bird strike(조류충돌), Composite container(복합재 컨테이너), External Fuel Tank(외부연료탱크), Failure index(파괴지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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