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vember 14 (Thursday)
공기역학
Poster,
컨벤션홀 3F 로비
  • Chair :
  •  이정훈,한동주
P공기-4

전기동력 덕티드팬 설계 및 3D 프린팅을 이용한 성능시험

박영민, 최재훈, 이승훈(한국항공우주연구원)
Ducted Fan을 이용한 추진방식은 저소음, 안정성 및 정지 비행시 고효율성 등으로 인해 수직이착륙 개인항공기의 추진방식에 많이 이용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향후 개인항공기용 전기동력 덕티드팬 설계에 적용하기 위하여 전산유체역학 및 최적화 기법을 이용한 성능개선 방법을 연구하였고 개선된 형상에 대하여 성능시험을 수행하였다. 전산해석 과정에서는 비정렬 격자기반의 FVM과 k-w SST 난류 모델을 이용하였으며 회전운동 모사를 위해서는 MRF기법을 적용하였다. 성능시험을 위해서는 3D 프린팅을 이용하여 덕트 및 블레이드를 제작하였고 모터를 장착한 후 추력과 토크를 측정하였다. 최적화 결과, 블레이드 형상 최적화를 통해 4% 정도 전체 성능이 개선됨을 확인하였고 이를 바탕으로 3D 프린팅을 이용한 덕티드팬 성능시험의 적용 가능성을 살펴보았다.
Keywords :
Electric Ducted Fan(전기동력 덕티드 팬), Optimization(최적화), Computational Fluid Dynamics(전산유체역학), 3D Printing(3D 프린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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