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vember 15 (Friday)
열유체 및 추진Ⅲ
Oral,
605회의실
  • Chair :
  •  오경원
FB4-2
받음각에 따른 스크램제트 엔진의 비시동 특성
서한석, 성홍계(한국항공대학교), 박익수(국방과학연구소)
극초음속에서 운용되는 스크램제트 엔진의 경우 가스터빈 엔진과 달리 비시동의 상태에 들어가면 순항 상태로 돌아갈 수 없다. 비시동의 특성에 대해서는 해외 선행 연구를 통해 2가지의 형태로 구분되었다. 스크램제트 엔진의 비시동 현상은 Low mach number unstart와 Backpressure unstart로 구분되며 두 가지 모두 내부의 충격파가 흡입구로 빠져나오면서 비시동 상태가 된다는 공통점을 가진다. 본 연구에서는 받음각에 따라서 발생하는 Low mach number unstart에 대해서 수치적 해석을 진행하였으며, 비시동 발생시에 나타나는 유동의 현상과 시동 한계에 대해서 연구를 수행하였다.
Keywords :
스크램제트 엔진(Scramjet Engine), 비시동(Unstart)
Paper : FB4-2.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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