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vember 15 (Friday)
구조 및 재료Ⅴ
Oral,
604회의실
  • Chair :
  •  김상우
FB3-3
항공기 플랩 제어용 선형 구동장치 상세설계 모델의 구조 거동 분석
김명기, 김동협, 김상우(국립한경대학교)
본 연구에서는 항공기 플랩 제어를 위한 선형 구동장치 상세설계 모델의 구조 거동을 분석하고 안전성을 검토하였다. 이때 다물체 동역학 분석을 통해 설계 속도 조건에서 각 기어에 발생하는 접촉 하중을 산출하고, 이를 구조 거동 분석에 적용하였다. 구조 거동 분석에서는 열, 정적 거동을 분석하여 구조 안전성을 검토하였고, 모드 해석을 수행함으로써 동 안정성을 평가하였다. 분석 결과, 접촉하중은 기어 1과 2사이에서 최대 283.3 N이 발생하였고, 열 응력과 정 응력은 최대 162 MPa와 382.9 MPa이 발생하였다. 이는 소재의 항복 강도 대비 18.3%와 43.4%로 설계모델은 구조적으로 안전하였다. 또한 모드 해석 결과, 각 부품의 고유 주파수는 상이하여 공진을 서로 회피함을 확인하였다.
 
Keywords :
Linear Actuator(선형 구동장치), Multi-body Dynamics(다물체 동역학), Structural Analysis(구조 분석), Finite Element Analysis(유한요소해석), Safety(안전성)
Paper : FB3-3.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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