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vember 15 (Friday)
공기역학Ⅰ
Oral,
603회의실
  • Chair :
  •  한철희
FA2-1
Air-Taxi 개념설계를 위한 Lift-Fan 타입 항공기 공력해석
이후경, 배중헌(대한항공기술연구원)
최근 Air-Taxi의 플랫폼으로 Bell사의 Nexus처럼 수직이착륙 타입의 항공기가 개발되고 있다. Lift-Fan 타입의 수직이착륙 항공기는 소음이 적고 같은 크기의 회전익 항공기 로터보다 더 큰 추력을 생성하기 때문에 도심지역의 Air-Taxi의 플랫폼으로 활용되기에 적합하다. 본 논문에서는 Air-Taxi 개념설계에 활용할 Lift-Fan 타입 항공기의 공력특성을 분석하였다. 개념설계에 단계에서는 정확한 데이터 획득보다 여러 가지 항공기 형상에 대한 데이터를 빠르게 획득하고 설계요소를 판단하는 것이 중요하다. 빠른 데이터 획득을 위해서는 경험적 방법을 통해 개발된 수식과 Potential linear solver를 활용하는 방법이 있다. 본 논문에서는 Panel Method, Blade Element Momentum Theory (BEMT), Power Induced Effect (PIE) module의 해석 기법들을 결합하여 합리적인 수준의 정확도를 유지하면서 빠르게 Lift-Fan 타입 항공기의 공력특성을 분석하는 방법을 적용하였다.
Keywords :
Air-Taxi, Lift-Fan, Blade Element Momentum Theory (BEMT), Power Induced Effects (PIE) module
Paper : FA2-1.pdf

항공우주시스템공학회, 대전광역시 중구 계백로 1719(오류동, 센트리오피스텔 제 12층 1206호)
Tel: 042-523-1978, E-mail: sase.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