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vember 14 (Thursday)
구조 및 재료Ⅱ
Oral,
604회의실
  • Chair :
  •  한동주
TB3-3
발사체 단 구성 과정에서의 엔진/기체 정렬 측정 및 수행 방안
조철훈, 원유진, 전영두(한국항공우주연구원)
발사체 기체에 엔진이 조립된 결과 형상 및 엔진 특성에 의해 엔진 추력이 기체에 가해지는 물리적인 방향성인 엔진 정렬은 발사체 단(stage) 구성 과정의 주요 절차이자 발사체 설계에서 중요한 설정 및 측정값이다. 관련 설계 인자들은 사전에 분석 및 설정되고 부품과 서브시스템의 설계/제작부터 조립까지 관리되어야 한다. 이상적인 배치 상태와의 오차인 비정렬(misalignment) 값은 발사체 성능과 비행 특성에 영향을 주게 되며 분석을 위해서는 엔진 정렬 값과 아울러 기체 전체의 중량 특성 및 형상 특성을 고려 하여야 한다. 본 기술 문서에서는 발사체 엔진 정렬 관련 일반 사항과 실제 측정 과정에서 고려해야 할 기술적 이슈를 검토하고 수행 방안을 제시하였다.
Keywords :
발사체(Launch Vehicle), 조립(Assembly), 구성(Integration), 엔진(Engine), 정렬(Alignment), 측정(Measurement)
Paper : TB3-3.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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