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vember 14 (Thursday)
열유체 및 추진Ⅰ
Oral,
606회의실
  • Chair :
  •  오택현
TA5-4
항공기 나셀 형상 변경에 따른 인터쿨러 성능개선에 대한 열유동 해석
이승환, 김지만(퍼스텍(주)), 김재원, 박경수, 백철우(국방과학연구소)
인터쿨러의 성능이 향상되면 터보차저를 거쳐 토출되는 고온의 공기를 더 많이 냉각시켜 엔진 구동에 필요한 공기의 밀도를 높여 출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항공기 나셀 형상을 변경하게 되면 내부 유동 특성이 달라져 인터쿨러 입구 유량이 바뀌게 된다. 본 연구에서는 STAR-CCM+를 이용해 인터쿨러 입구 유량을 증가시키는 방향으로 항공기 나셀 형상을 변경하여 열유동 해석을 수행하였다. 각각의 해석으로부터 얻은 인터쿨러 입구 유량이 기본 형상에 비해 얼마나 향상되었는지 확인하였다.
Keywords :
Aircraft Nacelle(항공기 나셀), Intercooler Performance(인터쿨러 성능), Computational Fluid Dynamics(전산유체역학)
Paper : TA5-4.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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