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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ovember 02 (Friday)
추진2
Oral,
6발표장 106 회의장
- 최재호
FB6-1
항공용 복합소재 팬블레이드 개발 선행 연구
항공기 엔진 팬 블레이드에 금속 대신 복합 소재를 사용하면 무게가 감소하면서 엔진 효율이 증대한다. 현재 General Electric만 유일하게 복합재 팬 블레이드 상용화에 성공하였는데, 최초 100,000lbf급 엔진에 적용 되었던 복합재 팬 블레이드는 현재 25,000lbf급에 적용되었으며 더 소형 엔진에도 적용될 것으로 예상된다. 한화 에어로스페이스 및 8개 기관은 10,000lbf 급 엔진에 적용 가능한 복합재 팬 블레이드를 개발하고 있으며, 원천 기술 확보를 위한 연구가 수행되고 있다. 개발에 필요한 핵심 기술은 1)공력설계 및 스톨 예측 기술, 2)구조설계 해석 및 평가 기술, 3)소재설계 및 공정기술, 4)성능 및 안전성 시험평가 기술이다. 이러한 기술에 대한 선행 연구를 본 논문에서 수록하고 있다.
Keywords :
Composite
Materials(복합 소재), Fan Blade(팬
블레이드), Turbo Fan(터보팬)
Paper : FB6-1.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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