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vember 02 (Friday)
추진2
Oral,
6발표장 106 회의장
  • Chair :
  •  최재호
FB6-2
다양한 난류모델을 이용한 터보팬 공력성능예측에 관한 수치해석적 연구
박근성, 이병주(고려대학교), 김세미, 최재호(한화에어로스페이스), 강영석(한국항공우주연구원), 정진택(고려대학교)
터보 팬 엔진은 추력과 효율을 높이기 위해 질량유량을 증가시키므로 팬의 직경이 매우 크다. 이는 역압력 구배 및 스톨과 같은 급격한 공력성능 변화에 대해 블레이드의 파손 가능성을 매우 높게 한다. 따라서 이러한 현상을 방지하기 위한 전산유체역학적 해석이 요구된다. 또한, 해석의 정확성을 높이기 위한 적절한 난류모델이 요구된다.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난류 모델을 이용한 전산유동해석을 수행한 후, 팬의 출구 레이크에서 스팬방향으로의 전압력비 분포 및 정익 케이싱에서의 정압력비 분포도를 각각의 난류모델 별로 비교하였다. 결과적으로 SST 모델이 실험결과에 가장 근접하였으며, 특히 설계점 근처보다 서지 근처 점에서 SST 모델이 다른 모델보다 실험결과에 더 근접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Keywords : Turbulence Model(난류 모델), Turbofan Engine(터보팬 엔진), Aircraft Thrust(항공기 추력), Mass Flow Rate(질량 유량), Aerodynamic Performance(공력 성능), Stall(스톨)
Paper : FB6-2.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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