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ssion Track
November 01 (Thursday)
한서대학교 특별세션Ⅰ
Oral,
3발표장 103 회의장
- 곽동기
TA3-8
피치각에 따른 동축반전 프로펠러의 성능변화 연구
헬리콥터에 사용되는 동축반전 로터는 동일한 회전속도를 갖고 회전하지만,멀티콥터에 널리 사용되는 동축반전 프로펠러는 주로 모터로 구동 되기 때문에 두프로펠러의 회전속도가 달라 동축반전 로터와 유동 특성 및 성능이 차이가 있다. 동축반전 프로펠러의 성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프로펠러의 회전수, 피치각 그리고 프로펠러의 사이간격이다.
본논문에서는 CFD 해석을 통한 1.8m급 동축반전 프로펠러의 피치각 및 상/하부 프로펠러 사이의 간격에 따른 성능해석 결과를 기술하였다.
성능해석 결과 동일 회전수에서 동축반전 프로펠러 사이의 간격이 프로펠러 직경의 20~30%일 때 효율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효율을 최대로 내기 위해서는 상,하 프로펠러의 피치를 서로 다르게 조절하여야 함을 확인 하였다.
Keywords :
coaxial propeller(동축반전 프로펠러), Hovering performance(제저라 비행성능),CFD(전산유동해석),Figure of Merit(성능지수)
Paper : TA3-8.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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