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vember 01 (Thursday)
한서대학교 특별세션Ⅰ
Oral,
3발표장 103 회의장
  • Chair :
  •  곽동기
TA3-8
피치각에 따른 동축반전 프로펠러의 성능변화 연구
김영태, 박창환, 김학윤(한서대학교)
헬리콥터에 사용되는 동축반전 로터는 동일한 회전속도를 갖고 회전하지만,멀티콥터에 널리 사용되는 동축반전 프로펠러는 주로 모터로 구동 되기 때문에 두프로펠러의 회전속도가 달라 동축반전 로터와 유동 특성 및 성능이 차이가 있다. 동축반전 프로펠러의 성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프로펠러의 회전수, 피치각 그리고 프로펠러의 사이간격이다. 본논문에서는 CFD 해석을 통한 1.8m급 동축반전 프로펠러의 피치각 및 상/하부 프로펠러 사이의 간격에 따른 성능해석 결과를 기술하였다. 성능해석 결과 동일 회전수에서 동축반전 프로펠러 사이의 간격이 프로펠러 직경의 20~30%일 때 효율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효율을 최대로 내기 위해서는 상,하 프로펠러의 피치를 서로 다르게 조절하여야 함을 확인 하였다.
Keywords : coaxial propeller(동축반전 프로펠러), Hovering performance(제저라 비행성능),CFD(전산유동해석),Figure of Merit(성능지수)
Paper : TA3-8.pdf

항공우주시스템공학회, 대전광역시 중구 계백로 1719(오류동, 센트리오피스텔 제 12층 1206호)
Tel: 042-523-1978, E-mail: sase.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