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vember 01 (Thursday)
열유체 및 추진Ⅱ / 공기역학
Oral,
1발표장 101 회의장
  • Chair :
  •  배강식
TB1-5
조류의 활공 형태의 모핑 메커니즘을 적용한 날개의 공력해석

남동현, 박성빈, 이창열(조선대학교)

고정익 무인기에서 롤 모멘트 발생을 위한 에일러론 메커니즘을 변경하여 모핑윙을 적용하였다. 무인기에서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날개 형상을 변형하여 기존 무인 항공기의 에일러론 메커니즘의 불연속적인 날개 형상으로 인한 공력손실을 줄이며 새의 비행 형태를 모방하여 양력 효율을 증가시킨다. 적용되는 모핑 메커니즘은 스윕으로 요잉 모멘트와 롤 모멘트를 유도하였다. 기존 항공기에 적용되는 에일러론과 모핑 에일러론 구동시 발생하는 공력 특성을 비교하기 위해 상용 소프트웨어 ANSYS Fluent 와 Xflr5를 통해 해석을 진행하였다.

Keywords : morphing wing(모핑 윙), Variable Sweep wing(스윕가변날개), CFD(전산유체역학), wind tunnel test(풍동실험)

Paper : TB1-5.pdf

항공우주시스템공학회, 대전광역시 중구 계백로 1719(오류동, 센트리오피스텔 제 12층 1206호)
Tel: 042-523-1978, E-mail: sase.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