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ssion Track
April 27 (Friday)
비행동역학 및 제어I
Oral,
제 4 발표장(동백룸)
- 이형진
FB4-3
모드형상 기반의 양력면 동하중 분포 방법
항공기 개발 과정에서 항공기 구조물의 설계를 위해 항공기에 운용 중에 작용하는 주요 하중 조건에 대한 설계하중을 생성하게 된다. 이러한 주요 설계 하중 조건 중, 투하 및 착륙, 돌풍, 버펫, 후류직면 등과 같이 시간에 따른 항공기에 가해지는 외력의 변화가 중요한 경우에는 구조물의 동적응답을 고려한 동하중 해석을 필요로 한다. 특히 얇고 넓은 평판의 형상을 가지는 주익과 같은 양력면의 경우 복잡한 동적응답특성이 발생하며, 이러한 동적 하중을 구조물 사이징에 반영할 경우에는 기존의 하중 분포방법 적용의 한계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항공기 동적응답해석을 통해 얻어진 양력면의 특정 지점에서의 동적하중증분으로부터 항공기 설계을 위한 분포하중을 생성하기 위해, 모드형상을 이용하는 하중 분포 방법을 제시한다.
Paper : FB4-3.pdf
항공우주시스템공학회, 대전광역시 중구 계백로 1719(오류동, 센트리오피스텔 제 12층 1206호)
Tel: 042-523-1978, E-mail: sase.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