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pril 27 (Friday)
열유체 및 추진Ⅳ
Oral,
제 3 발표장(로즈룸)
  • Chair :
  •  이종훈
FD3-1
고고도 항공기 엔진용 다단 터보차저 시스템의 기술적 특징 및 연구동향

강영석, 임병준, 차봉준(한국항공우주연구원)
고고도 장기체공 항공기는 기상조건이 크게 변하지 않는 성층권 내에서 장기간 임무를 수행하며, 비교적 저속으로 순항할 수 있는 추진기관을 선택하여야 한다. 다단 터보차저 시스템과 왕복동 엔진으로 구성된 추진기관은 고도와 상관없이 동일한 추력을 내는 고효율 추진기관으로 알려져 있으며, 이러한 특성으로 인해 여러 고고도 항공기의 추진기관으로 활용되었다. 본 논문에서는 국내외에서 항공기용 다단 터보차저 시스템 개발 중 터보차저와 관련하여 식별된 주요 기술들을 살펴보고, 다단 터보차저 시스템이 장착된 항공기 추진기관에 대한 국내외 연구개발 동향을 소개한다.

Paper : FD3-1.pdf

항공우주시스템공학회, 대전광역시 중구 계백로 1719(오류동, 센트리오피스텔 제 12층 1206호)
Tel: 042-523-1978, E-mail: sase.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