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ssion Track
April 26 (Thursday)
한서대학교II (특별세션)
Oral,
제 4 발표장(동백룸)
- 곽동기
TB4-5
옆미끄럼각을 고려한 BWB UCAV 형상의 공력 특성 전산해석
큰 앞전 후퇴각을 갖는 람다 날개는 앞전와류가 생성되어 날개 윗면에서 복잡한 유동구조를 가지며 와류 구조는 옆미끄럼각에 의해서도 크게 변화된다. 본 연구에서는 받음각 및 옆미끄럼각을 고려하여 BWB UCAV 형상에 대한 전산해석 연구를 수행하였다. 자유류의 받음각은 –4도부터 16도까지이고 옆미끄럼각은 0도에서 20도까지이며, 평균 시위 기준 레이놀즈수는 3.2×106이다. UCAV형상의 전산해석을 통해 옆미끄럼각의 변화에 따른 공력계수 및 날개 앞전 와류 구조의 변화를 확인하였다.
Paper : TB4-5.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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