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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pril 26 (Thursday)
구조 및 재료
Poster,
제주 KAL 호텔 2F 로비
P구조-9
초다중 충돌에 의한 피닝잔류응력 예측을 위한 단일 압입 유한요소모델
유한요소해석에 기초한 다중충돌 해석기술은 무수히 많은 숏 볼들을 일일이 모델링해야 하는 어려움과 해석시간의 한계로 효용성 문제가 적지 않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다중충돌 후 표면에 생성된 압흔 형상을 이용하여 새로운 하나의 압입자 해석모델을 수립하고 준정적 압입해석을 통해 피닝 잔류응력을 예측하였다. 먼저 소성숏 충돌해석 모델을 수립하여 해석 후 충돌 해석해를 얻었다. 충돌 후 표면압흔 형상을 이용하여 단일 압입자 해석모델을 수립한 후 압입 해석해를 얻고 충돌 해석해와 비교하였다. 최대 압축잔류응력 값들이 다소 차이를 보이나 비교적 잘 일치하였다. 이후 압입자 해석모델의 수직방향 직경을 변화시켜가며 해석을 수행하였고, 그 중 70%로 축소된 압입자 해석모델이 충돌 해석해에 가장 근접하였다. 궁극적으로 초다중 숏볼들의 연속충돌에 의한 다중압흔 형상을 이용하면 단일 압입자 해석모델을 통해 신속한 피닝잔류응력 예측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된다.
Paper : P구조-9.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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