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pril 26 (Thursday)
공기역학
Poster,
제주 KAL 호텔 2F 로비
  • Chair :
P공기-5
다분야 통합 최적 설계를 이용한 로터 블레이드 익단 형상 개발

이준배, 강상남, 이주영, 박구환, 이승재, 유자원, 이성학, 이상기(한국항공우주산업), 강희정(한국항공우주연구원), 이덕주(한국과학기술원)
본 연구에서는 제자리 비행 성능향상과 소음 저감을 위해 다분야 통합 최적설계를 활용하여 로터 블레이드 익단 형상 최적설계를 수행하였다. 익단 단일 스윕과 이중 스윕 형태의 설계 공간에 대하여 최적설계를 수행하였다. 시위길이비, 테이퍼비, 후퇴각, 하반각의 설계변수를 이용하여 블레이드 반경 93.5%이후의 익단영역에 대해 최적설계를 수행하였다. 최적설계를 통해 도출된 단일 스윕 및 이중 스윕 형상은 기본 형상에 비해 우수한 것을 확인하였고, 특히 단일 스윕 형상이 가장 우수한 형상으로 선정되었다. 도출된 최적형상의 익단 3 지점에 대한 단면 상세설계를 통해 블레이드 단면 물성정보를 보정하였다. 최적형상의 제한하중을 해석함으로써 익단 형상변경에 따른 영향성을 파악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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