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pril 26 (Thursday)
공기역학
Poster,
제주 KAL 호텔 2F 로비
  • Chair :
P공기-1
전환날개를 이용한 하이브리드형 멀티콥터의 공력특성 수치해석

박영민, 최재훈, 황승재, 이융교(한국항공우주연구원)
본 논문에서는 고정익 하이브리드 방식과 달리 제어를 통해 날개의 받음각을 최적의 조건으로 유지하는 전환날개 방식의 하이브리드 멀티콥터를 제안하고 공기역학적 특성을 분석하였다. 공력성능을 확인하기 위해 3차원 비정상 Navier-Stokes 방정식 해법을 사용하였고 난류모델은 k-w SST를 사용하였다. 프로펠러 회전은 슬라이딩 격자기법을 이용하였으며 해석시간 절감을 위해 반기체 형상에 대한 해석을 수행하였다. 전산해석은 정지비행 및 10m/s 전진비행 조건에 대하여 해석을 수행하였다. 해석결과 정지비행시 216W 파워가 소요되었으며 전진비행시 날개의 양력을 고려하여 트림을 하면 파워는 98W로 감소하였다. 실제 운용과정에서 고속으로 비행한다면 날개로 인한 보조 양력이 증가하므로 보다 적은 에너지로 효율적인 장거리 비행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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